월급날 특집<급여명세서 파헤치기> 제 7탄: 복리후생비가 뭐야?
아! 기다리고 기다렸던 월급날!
25일이 월급날인 직장인 분들 많으시죠?
월급날 맞이 특별편 제 7탄! 이번 편은 복리후생비입니다!
급여명세서를 받아보면, 주루룩 나와있는 여러 내역들.
매번 보는 내 월급인데도 어떤 건지 정확하게 모르거나
왜 이만큼이나 빠지는지, 왜 이만큼씩 추가로 들어오는지 모르셨던 분 많으시죠?
그 궁금증을 파헤쳐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복리후생비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리후생비란?
근로환경을 개선하거나 근로자들의 의욕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지출을 말합니다.
직원이 없는 1인 사업자의 경우 복리후생비가 발생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복리후생비는 크게
법적 관련/의료 관련/소모품 관련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법적 관련은 사업주가 부담하는 것으로, 고용보험료와 건강보험료
그리고 사측에서 부담하는 것들이 주가 됩니다.
의료 관련은 정기건강검진, 의약품 구입비 등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소모품 관련은 각 조직의 사업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피복비, 다과비, 기타 업무에 필요한 소모품 등이 있습니다.
직원들의 업무 향상을 위해 탕비실에 간식이나 음료 등을
비치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임직원의 선물 비용, 식대,
경조사 비용 등이 있고 회사에 따라 통신요금, 교통요금도
복리후생비로 정하기도 합니다.
보통 복리후생비는 회사의 복지를 대변하는 기능으로도 작용하며,
복리후생비는 그 범위가 무척 넓으므로
세무 담당 부서에 문의해보시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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