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아보는 사회보험

사회보험과 민간보험,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근로복지공단 보험가입부 | 2018-09-20 00:00
사회보험과 민간보험,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사회보험과 민간보험,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큰 카테고리로 설명드리자면,사회보험은 한 국가의 구성원이라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민간보험의 경우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민간에서 사회보험을 맡는다면 위험이 큰 사람만이 가입하는 역 선택의 문제로 재정 파탄이 우려되고, 보험사가 유리한 사람만 가입시키는 문제 등이 발생하는 등 전 국민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래를 준비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빈곤층으로 추락할 위험이 크고, 이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으므로 사회정의를 위한 공동체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보험은 사회의 연대성과 강제성이 적용되며, 민간보험과는 다른 주요한 특성을 다음과 같이 갖고 있습니다.

 

 


큰 카테고리로 설명드리자면,
사회보험은 한 국가의 구성원이라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민간보험의 경우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민간에서 사회보험을 맡는다면 위험이 큰 사람만이 가입하는 역 선택의 문제로 재정 파탄이 우려되고, 보험사가 유리한 사람만 가입시키는 문제 등이 발생하는 등 전 국민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래를 준비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빈곤층으로 추락할 위험이 크고, 이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으므로 사회정의를 위한 공동체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보험은 사회의 연대성과 강제성이 적용되며, 민간보험과는 다른 주요한 특성을 다음과 같이 갖고 있습니다.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다른 주요한 특성 

목록보기
이전글 건강보험이 궁금하세요?
다음글 사회보험의 가입 대상과 알아보기-고용 · 산재보험 편